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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N2] PUN2 개요 / MonoBehaviourPunCallbacks 콜백 본문
◆ PUN2 개요
PUN이란 Photon Unity Networking의 줄임말로,
유니티 상에서 멀티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서버와 다양한 메소드를 제공하는 포톤 패키지이다.
포톤 서버에는 로비-룸 개념이 존재한다.
룸 단위로 네트워킹하고, 로비를 통해 룸을 생성 및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로비는 필수는 아님. 단, 방을 만들거나 참가하려면 마스터 서버에 연결이 되어있거나, 로비에 접속해야 함)
로비로 접속하는 별도의 함수를 호출함으로써 로비에 접속할 수 있다.
로비에서 유저는 현재 생성된 룸을 확인하거나 룸을 만들어서 룸에 접속할 수 있다.
◆ 포톤 콜백 - MonoBehaviourPunCallbacks
MonoBehaviourPunCallbacks 클래스 상속을 통해 PUN의 다양한 콜백 함수들을 override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using Photon.Pun; 필요.
base 클래스에는 다양한 콜백 함수들이 가상함수로 구현되어있다.
아래는 연결 및 로비, 룸에 관련된 몇개의 콜백들이다.
- void OnConnectedToMaster()
: 포톤 서버(마스터 서버)에 접속시 콜백 - void OnJoinedLobby()
: 로비 접속시 콜백 - void OnLeftLobby()
: 로비 퇴장시 콜백 - void OnRoomListUpdate(List<RoomInfo> roomList)
: 룸 리스트 업데이트시 콜백 (로비에서만 호출 가능) - void OnCreatedRoom()
: 룸 생성시 콜백 - void OnJoinedRoom()
: 룸 입장시 콜백 - void OnLeftRoom()
: 룸 퇴장시 콜백 - void OnJoinRandomFailed(short returnCode, string message)
: 랜덤 룸 입장이 실패한 경우 콜백.
returnCode - 에러 코드. message - 에러 메세지 - void OnPlayerEnteredRoom(Player newPlayer)
: 룸에 새 플레이어가 입장할 시 원격 콜백 - void OnPlayerLeftRoom(Player otherPlayer)
: 어떤 플레이어가 룸을 퇴장할 시 원격 콜백
활성화/비활성화시를 나타내는 OnEnable()과 OnDisable() 콜백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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