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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Unity] 아이스 땡!

seeyoun 2024. 1. 21. 13:41

◆ 프로젝트 개발 동기

대부분의 FPS 게임은 사실적인 그래픽과 자극적인 요소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는 게임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지만, 전투 정보나 혈흔 등의 실재감으로 인해 적대감 및 공격행위를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FPS 게임이 폭력성 정도에 따라 ‘15세 이용가’ 에서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의 판정을 받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기존의 사실적이고 자극적인 FPS 게임들과는 다르게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재밌고 색다른 FPS 게임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ICE DDAENG! 은 얼음땡 놀이와 눈싸움으로부터 컨셉을 착안한 게임입니다. 귀여운 동물 캐릭터들(플레이어)이 서로를 얼려 눈사람으로 만들고 부수며 신나게 전투합니다.

게임 배경은 북극의 어느 하늘섬으로, 귀엽고 만화적인 그래픽 요소들을 적극 활용하여 누구나 가벼운 마음으로 즐길 수 있는 ‘모두를 위한’ 게임입니다. (그러나 언제 어디서 눈이 날아올지 모르기 때문에 긴장을 놓을 수는 없습니다!)

 


 프로젝트의 목적

- 네트워킹 요소가 가미된 게임 제작

 


 프로젝트 개요

ㆍ 게임 제목 : 아이스-땡! (Ice-DDANG!)
 플랫폼 : PC
 장르 : 3D Multi FPS

 

플레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2red8_3pSnE&list=PLjf3D7JCDKSGdQCjbeQ_cmavLAdQ5QfSp&index=12

 

 

< 스토리 >
얼음땡 놀이와 눈싸움에서 착안한 것으로, 동물 친구(플레이어)들은 북극의 하늘섬에서 눈 총을 쏘아 서로를 얼려 눈사람으로 만든다.
 
< 맵 >

 
 
< 게임 진행 방식 >
① 플레이어는 방을 만들거나 원하는 방에 참가한다.

② 게임이 시작되면 ICE 총을 이용해 상대를 얼린다.
③ 얼어서 눈사람이 된 상대에게 DAMAGE 총을 쏘면 눈사람이 부서지고, 킬이 적립된다. (죽은 플레이어는 3초 후 리스폰된다.)
④ 한 게임은 5분 동안 진행되며, 게임이 끝나면 킬 순위 상위 3명이 시상대에 오른다.
 
 
< 특징 >

  • 마음에 드는 캐릭터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를 눈사람으로 만들고 깨뜨릴 수 있습니다.
  • 약한 얼음은 여러번 밟으면 깨집니다.

 

  • 상위 3명의 플레이어는 시상대에 올라가며, 춤을 출 수 있습니다.

 


◆ 개발 기간 및 참여 인원

개발 기간 : 2023.02. - 2023.11. (8개월)
참여 인원 : 2명
 


◆ 프로젝트에서 나의 역할

- 전반적인 게임 시스템 구현을 팀원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로비, 닉네임 설정, 매치메이킹, 플레이어 이동, 총 발사 동기화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스킨 동기화를 구현했습니다.
- 총기 전환 및 눈싸움 매커니즘을 구현하였습니다. ICE 총에 맞은 경우 눈이 누적되고 눈사람으로 변하는 과정을 구현했습니다. DAMAGE 총에 맞은 경우 사망하고 킬/데스의 업데이트가 동기화 되도록 하였습니다.
- /데스 현황을 실시간으로 저장하고, 랭킹 집계 및 시상식을 구현하였습니다.
 


◆ 기술 스택 및 사용한 도구

  • Unity (C#)
  • Photon Engine (PUN2)
  • GitHub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성과와 경험 등 , 발생했던 문제 해결책

- 멀티 플레이 게임인 만큼 고려해야할 부분이 많았던 점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기능 구현 시 동기화할 필요가 있는 기능인지 생각해야 했고, 어느 부분까지 로컬에서 계산한 후 원격으로 넘겨주는 게 좋을지 고민해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반응 속도가 중요한 경우 원격으로 최소한의 정보만을 빠르게 전달하여 로컬에서 즉각적으로 반응하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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