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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Unity] VR 스토리북 콘텐츠, <잠자는 숲속의 동물들>

seeyoun 2023. 5. 22. 21:24

◆ 프로젝트 개발 동기

어린시절 누구나 부모님께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달라고 조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부모님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우리는 항상 아쉬운대로 다음번을 기약하며 잠에들곤 했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이런 일도 해결할 수 있을까요? 실감미디어의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 VR은 특별한 일회성 체험이 아닌, 점차 일상에 적용 가능한 형태로 변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VR산업이 점차 성장하고 상용화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VR미디어를 통해서 스토리북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어린이들이 다양한 시청각 요소와 상호작용을 직접 체험하며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추가로, 단순한 재미 뿐만 아니라 생활속 교훈을 포함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의 인성 및 가치관 확립에 도움되는 콘텐츠를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프로젝트의 목적

ㆍ 7-10세 어린이들이 혼자서도 몰입하여 즐길 수 있는 VR 스토리북

7-10세의 어린이들은 동화나 VR시스템에 흥미가 있으나, 글을 잘 읽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글 뿐만이 아닌 다른 방식을 통해서도 이야기를 전달해야 합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구두로 읽어주실 수 있지만, 시간적 제약이 있고 큰 몰입도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글을 몰라도 쉽게 체험할 수 있는 TTS(Text-to-Sound)와, 흥미로운 미니게임을 포함해 커다란 몰입의 경험을 선사하는 VR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했습니다.

 

7~10세 어린이들이 즐기기에 적합한 어렵지 않은 컨텐츠

게임 내 세세한 컨트롤을 요구하지 않고,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하고자 했습니다. 퀘스트를 화면에 표시하고 음성으로 읽어주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VR 특성상 3D 멀미를 유발할 수 있기에 10분 이내의 짧은 시간으로 기획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는 빠른 화면 변화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장면이 변화할 때 격한 화면 움직임은 베재하였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ㆍ 게임 제목 : 잠자는 숲속의 동물들

플랫폼 : Oculus VR

 장르 : 대화형 스토리 게임

 소개 및 플레이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eHKoMP0YdtY 

 

< 개요 >

- VR 스토리북으로 잠자는 숲속의 공주라는 동화의 컨셉을 딴 컨텐츠를 기획하였습니다.

- 미운 오리 새끼, 여우와 두루미라는 동화의 스토리를 따서, 차별과 배려에 관한 교훈을 줄 수 있는 스토리를 구상하였습니다.

 

< 스토리 >

 동물 마을로 이사온 마녀는 동물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마을 동물들은 마녀의 겉모습만 보고 비웃으며 마녀를 멀리했습니다. 화가난 마녀는 동물들에게 잠에 드는 저주를 내립니다. 

 플레이어는 동물 마을을 방문한 모험가입니다. 운좋게 저주를 피한 지혜로운 고양이는 플레이어에게 도움을 청하고, 플레이어를 잠든 동물들의 꿈속에 보내줍니다. 꿈속에서 벌어지는 동물들 사이의 갈등 해결에 도움을 주며 동물들의 가치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등장인물 관계도]

[인게임 상호작용]

◆ 개발 기간 및 참여 인원

개발 기간 : 2022. 09.~2022.12.

참여 인원 : 5명

 


◆ 프로젝트에서 나의 역할

- VR을 통한 캐릭터 조작(이동, 회전)을 구현했습니다.

- VR을 통한 상호작용들(지팡이 휘두르기, 물건 잡기, 물건 건네기, 물감 칠해서 변신하기) 구현을 담당했습니다.

- VR기기를 사용해 raycast를 통한 UI 선택 구현을 담당했습니다.

- 인게임 사운드(TTS) 설정을 담당했습니다.

 


◆ 기술 스택 및 사용한 도구

  • Unity (C#)
  • Oculus VR
  • GitHub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성과와 경험 등 , 발생했던 문제 해결책

- 일반적으로 unity 내에서 사용하던 물리값들이 VR상에서는 사용되지 않아, 생각했던 방식으로 구현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외부 라이브러리를 임포트해서 물리값들(지팡이 휘두르는 속도 등)을 받아와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해결했습니다.

 

- 팀원들 모두가 개발자였으나, 개개인의 사전 지식과 역량이 달랐기 때문에 Water-Fall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사전조사 및 기획에 너무 많은 시간을 들여서 후에 개발 시간이 부족해졌습니다. Unity 개발을 해보신 분이 몇 없어서, 개발 시간이 부족해지자 원래 Unity를 다룰 수 있던 사람 위주로 빠르게 개발을 진행해야 했던 점이 힘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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