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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Unity] 기상천외한 3D 플랫포머, <KingMini>

seeyoun 2023. 5. 22. 21:26

◆ 프로젝트 개발 동기

직접 만든 게임을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해볼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 뿌듯하고 보람찬 일이기도 하고,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부족한 점을 파악하며 발전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학 기간(2023.01.~2023.03.)동안 게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실제로 출시까지 해보자는 목표를 가지고 친구들과 함께 시작한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의 목적

- 어이없게 죽고, 황당한 장애물을 통과하는 흥미로운 플랫포머 게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 아기자기한 로우폴리 그래픽과 익숙한 조작법으로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게임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ㆍ 게임 제목 : KingMini

플랫폼 : PC

 장르 : 3D 플랫포머

 소개 및 플레이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Z_AtXHbdEzY 

< 스토리 >

게임 속 주인공인 자일(Zile)은 방금 막 취업에 성공한 게임 개발자입니다. 회사 첫 출근 날, 우연히 베타 테스트 게임이 나왔다는 알림을 누르자 자일이의 몸이 신비로운 빛에 휩싸이며 작아져 버리면서(Mini) 게임이 시작됩니다.

원래대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회사 곳곳을 탐험하며 신비한 포탈을 통과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상천외한 장애물들을 만나게 됩니다. 거대한 스테이플러나, 그림 속에서 튀어나온 상어 같이 뜬금없고 재미있는 장애물들을 통과하며 모든 스테이지(9개)를 클리어하는 게임입니다.

 

 


◆ 개발 기간 및 참여 인원

개발 기간 : 2023.01.~2023.03.

참여 인원 : 5명

 


◆ 프로젝트에서 나의 역할

- 스테이지 1, 2, 3의 모든 요소스테이지 9의 일부 요소를 기획 및 구현하였습니다. 구현 과정에서 animation, navigation, rigidbody, particle system 등을 사용해 다양한 상호작용 및 시각 효과를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 인게임 사운드(배경음악, 효과음) 시스템을 구현하였습니다. 오디오 매니저를 통해 효과적으로 음향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STEAM 출시 과정의 모든 작업을 담당했습니다.

- 트레일러 영상을 기획 및 제작했습니다.

 


◆ 기술 스택 및 사용한 도구

  • Unity (C#)
  • GitHub
  • Notion
  • Gather Town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성과와 경험 등 , 발생했던 문제 해결책

- 개발 뿐만 아니라 출시의 전 과정을 진행해야 했기에, STEAM 출시나 세금과 관련된 사전 공부가 필요했습니다.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고 승인 받고, 반려당하면 수정해가며 하나씩 절차를 진행했습니다. 이외에 상점 페이지를 만들거나, 스팀SDK를 사용해 빌드하고 업데이트하거나, 제품 Key를 생성하는 등 생소한 일이 많았습니다. 열심히 구글링하며 공부하고 팀원들과도 상의하며 해결해나갔습니다.

- 이전 프로젝트에서 WaterFall 방식으로 진행했었는데, 문서 양이 지나치게 많았고 기획에 비해 개발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이번에는 Agile방식을 채택해 짧은 단위로 계획을 세우고 빠르게 피드백해나가며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팀원들 모두 어느정도의 개발 역량을 가지고있다보니 수월하게 잘 진행되었습니다. 출시 뿐만 아니라, 출시 후의 운영 및 홍보, 유지 보수하는 경험 또한 정말 값진 경험이 되고 있습니다. 

 


◆ 출품 및 수상 경력

- 2023년 3월 28일, 게임 유통 플랫폼 STEAM에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336310/KingMini/ )

- 2023 경희대학교 SW 페스티벌에 게임 분야로 출품하여 <최우수 상>을 수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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