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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Unity] 2D 탑뷰 슈팅 게임, <Shut the Mouse>

seeyoun 2023. 5. 22. 16:09

◆ 프로젝트 개발 동기

실험쥐모르모트'에서 착안하여, 실험쥐를 모티브로 하는 귀여운 그래픽의 게임을 제작하고자 했습니다. 실험 과정 속 ‘실험군‘과대조군'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홀로 ‘대조군'으로 남아있던 쥐가 실험 결과 괴물이 되어버린 ‘실험군'쥐들과 싸워 탈출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프로젝트의 목적

1.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캐쥬얼하고 재미있는 게임을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2. "우리가 너를 가뒀다"는 문구와 화면속에서 웃고있는 개발자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엔딩을 통해, 결국 '대조군' 쥐의 적은 '실험군'이었던 다른 괴물쥐들이 아니라, 그들을 가두어놓고 실험한 '인간'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실험 동물들의 생명 윤리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자 하였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 게임  제목 : Shut The Mouse!

- 플랫폼 : PC
- 장르 : 탑 다운 슈팅게임

- 소개 및 플레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RXhIEMLQea0

2D 탑뷰 슈팅게임으로, 적의 패턴을 파악하고 무기 및 아이템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전투하는 게임입니다.

 

케이지(스테이지)마다 존재하는 보스를 처치할 시 다음 케이지로 넘어갈 수 있는 열쇠를 획득합니다.

 

[무기]

 

[아이템 및 함정]

 

[적군]

 


◆ 개발 기간 및 참여 인원

개발 기간 : 2022.03. ~ 2022.11.

참여 인원 : 6명 (개발 4, 디자인 2)

 


◆ 프로젝트에서 나의 역할

- 프로젝트 아이디어 및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을 제공했습니다.

-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 플레이어 이동 및 플레이어 공격, 함정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구현했습니다. (개발, 시각효과)

- 인게임 음향 효과(배경음악 및 효과음)를 담당했습니다.

- 게임 소개 영상을 기획 및 제작했습니다.

 


◆ 기술 스택 및 사용한 도구

- Unity (C#)

- Discord

- Plastic SCM (Unity Collaborate)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성과와 경험 등 , 발생했던 문제 해결책

- 디자이너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처음이다 보니, 회의하고 협업하는 방식이 생소했습니다. 그래서 프로젝트 초기에는 마감 기한이 촉박하게 리소스를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협업을 진행해가면서, 어떤 식로 리소스를 요청하고 의사소통해야 하는지를 알게되었습니다. 미리 회의를 통해 필요한 리소스 목록을 제작하여 요청하고, 그전까지 대안 리소스들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 처음으로 협업 TOOL을 사용해 프로젝트를 관리해보았습니다. 편리한 만큼 충돌의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각자 변경 사항을 체크인하기 전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느지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을 길렀습니다.

 

- 다양한 무기 및 아이템들 사이의 적당한 밸런스를 조정하는 게 힘들었습니다. 처음에 구체적인 수치를 정해놓지 않고 개발하다가, 하나둘 종류가 추가되면서 별도의 리스트 파일을 작성하여 관리하였습니다. 무기 및 아이템 각각의 매력을 살리기 위해 팀원들끼리 많은 시도도 해보고 피드백도 해가면서 적절하게 밸런싱할 수 있었습니다.

 


◆ 출품 및 수상 경력

- 2022 DNIF 대구 인디게임 페스티벌에 출품하였습니다.

- 2022 경희대학교 SW 페스티벌에 게임 분야로 출품하여 <주니어 상>을 수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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