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로그

[Unity] AR 가챠 게임, <Un-Bbal-Game(운빨겜)> 본문

프로젝트

[Unity] AR 가챠 게임, <Un-Bbal-Game(운빨겜)>

seeyoun 2023. 5. 22. 21:04

◆ 프로젝트 개발 동기

지금까지의 카드게임은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상에서 카드 자체만을 가지고 대전을 펼쳤기에 시각적으로 지루한 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화면 안에서 카드의 값만 가지고 게임하는 것이 아니라, AR 기술을 활용해 카드가 담고있는 정보 이상의 숨겨진 이벤트를 구현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였습니다.

 


 프로젝트의 목적

2022 경희대학교 가을 대동제에서 게임 부스를 운영하기 위해 제작한 프로젝트입니다.

대부분의 게임은 피지컬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진입장벽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축제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만큼, 누구나 쉽게 진입하고 즐길 수 있는 간단한 룰과 재미있는 시각효과를 가진 게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ㆍ 게임 제목 : Un-Bbal Game (운빨겜)

 장르 : AR을 활용한 가챠 게임

게임 소개

- 숫자(2~9)  트럼프 카드 중 한장을 뽑아 태블릿으로 인식하면, 카드에 적힌 숫자에 +또는 -가 랜덤으로 곱한 점수를 얻습니다.

- 알파벳(J,Q,K) 트럼프 카드 중 한장을 뽑아 태블릿으로 인식하면, 각 카드에 부여된 이벤트 게임이 실행됩니다. 이벤트로는 주사위 예측하기, 가위바위보, 랜덤 두배 이벤트가 있습니다.

 


◆ 개발 기간 및 참여 인원

개발 기간 : 2022.09.

참여 인원 : 4명

 


◆ 프로젝트에서 나의 역할

- 전체적인 아이디어 및 게임 룰을 기획하였습니다.

- Vuforia를 사용해 AR 세팅(AR 인식 데이터 등록) 및 카드에 따른 효과 구현을 담당했습니다.

 


◆ 기술 스택 및 사용한 도구

  • Unity (C#)
  • Vuforia
  • Plastic SCM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성과와 경험 등 , 발생했던 문제 해결책

- AR의 경우 작동 방식이 단순 2D개발과는 다르기 때문에, 당연히 될거라 생각했던 방법(속도값을 비교해 판단하는 방법 등)이 작동하지 않아 난감했습니다. 팀원과 함께 공식 문서와 코드를 찬찬히 공부하며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