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로그

[Unity] 나만의 3D 포트폴리오 공간, <PORTFOLIA> 본문

프로젝트

[Unity] 나만의 3D 포트폴리오 공간, <PORTFOLIA>

seeyoun 2023. 5. 22. 21:20

◆ 프로젝트 개발 동기

기존에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은 굉장히 한정적이었습니다. 웹사이트, 블로그, 유튜브 동영상 등 분명 내가 만든 프로젝트의 내용을 담고 있긴 하지만 영상을 보는 동시에 글을 읽을 수는 없었고, 여러 프로젝트들이 나열되어 있을 때 해당 포트폴리오를 통해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한 눈에 알기 어려웠습니다. 대학생의 입장으로 어떤 플랫폼을 이용해야 다른 포트폴리오와 비교했을 때 차별점을 둘 수 있을지 고민하였고, 원하는 플랫폼을 직접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우리들의 열정을 담은 포트폴리오를 한 공간에 펼쳐 놓고 누구든 원하는 곳을 쉽게 구경할 수 있는 메타버스를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프로젝트의 목적

대학생들이 자신의 열정을 담은 포트폴리오를 시각화를 넘어 공간화 하고, 채용 관계자들과 대학생들을 보다 거리감없이 이어주는 창구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제목 : PORTFOLIA

 소개 및 트레일러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m0VMX6WGYc 

 

- Room Customizing

  • 인벤토리(E)기능으로 다양한 가구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 부스 벽지, 가구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 영상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 (ex. 프로젝트 데모 영상)
  • 이미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웹 사이트 링크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ex. GitHub)

- Character Interaction

  •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캐릭터 선택 가능합니다.
  • wasd키로 자유롭게 맵을 돌아다닐 수 있고, f키로 하늘을 날며 맵 전체를 제약없이 둘러볼 수 있습니다.
  • 1~6번 키를 통해 다양한 감정표현이 가능합니다.

- Build with WebGL

  • WebGL로 빌드하여 사용 플랫폼에 상관없이 접근 가능

 


◆ 개발 기간 및 참여 인원

개발 기간 : 2022.10.

참여 인원 : 4명

 


◆ 프로젝트에서 나의 역할

  • 맵 구성을 담당했습니다.
  • 아이템 기획 및 이미지 등록을 개발했습니다.
  • 프로젝트 최적화(텍스처, 스크립트 등)를 담당했습니다.
  • 전반적인 음향 효과를 담당했습니다. 
  • 트레일러 영상을 기획 및 제작했습니다.

 


◆ 기술 스택 및 사용한 도구

  • Unity (C#)
  • GitHub
  • WebGL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성과와 경험 등 , 발생했던 문제 해결책

- GitHub를 통해 협업을 진행한 첫 프로젝트였습니다. GitHub Desktop 사용법(Clone, Commit, Push, Pull, Stash)에 대해 알게 되고, 프로젝트를 Push 또는 Pull 하기 전 충돌을 피하기 위한 예방법들을 배웠습니다. 

 

- 해커톤 출품작인 만큼 짧은 기간동안 진행했던 프로젝트이기에, 팀원들 개개인이 각자가 맡은 일을 최선을 다해 빠르게 진행해야 했습니다. 팀원 모두가 본인의 역할을 철저히 수행하고, 일이 끝나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팀을 위한 다음 일을 찾아서 빠르게 진행했습니다. 팀원들 간의 신뢰가 중요하다는 것을 몸소 느낀 프로젝트였습니다.

 


◆ 출품 및 수상 경력

  • 2022 KHU-thon(해커톤)에 참여하여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 2022 KHU-thon(해커톤)에 참여하여 <다우기술상>을 수상했습니다.
  • 2022 경희대학교 SW 페스티벌에 기타 분야로 출품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