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로그

[Unreal] 한강 위 RTS 전략 게임, <잠실 대교는 왜 막히는거야?> 본문

프로젝트

[Unreal] 한강 위 RTS 전략 게임, <잠실 대교는 왜 막히는거야?>

seeyoun 2023. 5. 22. 21:22

◆ 프로젝트 개발 동기

"오늘따라 잠실 대교가 왜 이렇게 막히지. 전쟁이라도 났나?"

네, 그렇습니다! 잠실 대교에서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상투적으로 쓰이는 표현이 사실 진짜였다면 어떨까? 하는 재미있는 발상에서 비롯된 프로젝트입니다. 이로부터 다음 스토리를 구상하고 게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스토리>건대연합은 잠실과 건국대 인근을 잇는 다리의 이름이 건국 대교가 아닌 잠실 대교인 것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결국 ‘건대연합’은 주민 회의 끝에, 잠실대교의 명명권을 얻기 위해 ‘잠실연합’에게 전쟁을 선포한다. 전쟁의 주 원인인 잠실 대교가 전투의 장소가 되었고, 이로 인해 잠실대교의 통행이 원활하지 않게 되었다. 이를 모르는 사람들은 좀처럼 뚫리지 않는 잠실 대교를 바라보며 잠실대교는 왜 막히는거야라며 푸념을 늘어놓는다.

 


 프로젝트의 목적

1. 현실에 존재하는 배경 공간과 랜드마크를 게임내에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2. 친근한 유닛과 재미있는 공격 및 전략 시스템을 갖춘 RTS 게임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ㆍ 게임 제목 : 잠실대교는 왜 막히는거야?

플랫폼 : PC

 장르 : RTS(Real Time Strategy), 실시간 전략 게임

 소개 및 영상

-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RSYKubVcB7M 

- 스토리 및 게임 소개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34e4hlNBxI

 

[승리 조건]

건대 진영의 요새를 제한시간 10분 내에 파괴하라!

 

[인게임 설명]

 

[유닛]

오리배(수상 유닛)가 강을 건너 선착장에 도달하면 지상 유닛으로 전환됩니다.

 

[전략 및 업그레이드]

유닛을 적 기지로 보내지 않고 꽃밭으로 보내면, 유닛이 춤을 추며 더 빠른 속도로 골드를 획득합니다.

 

지상, 수상, 공중 유닛의 기지를 각각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소환하는 유닛이 강력해집니다.

 

[엔딩]

 


◆ 개발 기간 및 참여 인원

개발 기간 : 2022.09.~2022.12.

참여 인원 : 4명

 


◆ 프로젝트에서 나의 역할

- 지상/수상/공중 유닛을 구현하고, 각자의 행동과 역할을 담은 Behavior Tree를 설계 및 구현하였습니다.

- 유닛 종류별(지상/수상/공중) 공격 매커니즘을 구현하고, 공격 아이템에 따른 시청각 효과(Anim notify)를 구현하였습니다.

- 내비게이션 시스템(Nav Modifier Volume, Nav Area, Nav Query Filter, Nav Link Proxy)을 활용해 유닛별 이동가능한 영역을 제한하였습니다.

- 지상 유닛이 진입할 시 춤을 추고, 춤추는 유닛 수에 따라 자금 생산 속도가 빨라지는 '꽃밭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습니다.

- 블렌드 스페이스를 통해 유닛들의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구현했습니다.

- 시네마틱 영상(트레일러 영상, 스토리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하였습니다.

 


◆ 기술 스택 및 사용한 도구

  • Unreal 5
  • Perforce (P4V)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성과와 경험 등 , 발생했던 문제 해결책

- 에셋 명명법을 규정해두고 진행한 첫 프로젝트였습니다. 공식 문서에서 추천하는 명명법(유형_이름_번호)을 사용하였습니다. 아무런 규정 없이 진행할 때와 다르게 처음 명명할 때 번거롭긴 했지만, 추후에 에셋을 찾을 때나 최신버전을 인지할 때 굉장히 편리하고 직관적으로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유닛의 종류가 다양하고, 상성이 존재하고, 업그레이드까지 가능하다 보니 밸런스 조정이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전략 시스템ai 적군의 밸런싱도 같이 해줘야 하기 때문에 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반복되는 테스트를 통해 전략, 비용, 자금 생산 속도, 유닛 능력치를 조정해나가면서 적절한 지점을 찾아내려고 노력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