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otion Capture Methods and Systems - OMC (Optical Motion Capture)
여러 대의 카메라로 액터의 몸에 단 마커를 트래킹
- capture space 주변의 여러 대의 카메라들을 사용해, 액터의 몸에 달린 마커들을 트래킹함으로써 movement를 캡쳐함.
- Triangulation 사용해서 3D상의 위치 추정
- 두 종류가 있음!
POMC(Passive Optical Motion Capture)
AOMC(Active Optical Motion Capture)
※ Tiangulation (삼각 측량법)
여러 대의 카메라를 통해 얻은 distance를 이용해 어떤 마커의 3차원 공간상 위치를 추정하는 것.
1) POMC
액터의 몸에 달려있는 마커가 빛(특히 카메라가 쏘는 빛)반사
마커가 액터의 몸에 붙어있긴 하는데, 스스로 뭔갈 하는 건 아니고 그냥 붙어있긴만 함. 수동적임(passive)
대신 외부의 빛(특히 카메라가 쏘는 빛)을 반사함으로써, 나 여기있어~ 하고 알려줌.
- 카메라는 반사된 빛을 통해서 detect(마커를 감지)하고, tracking함. (연속된 몇 프레임동안의 마커의 움직임을 트래킹. traklet이 여기 쓰이는듯). (두 개념 차이 구분하자)
- 캡쳐된 이미지는 각 프레임마다 처리되어 마커의 위치를 식별함.
- 움직이다보면 마커를 가릴 수 있기 때문에, 카메라가 많음.
- 이 여러 대의 카메라 뷰로부터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시스템에서 triangulation을 통해 마커들의 3D 포인트를 추정함.
그리고 digital skeleton을 만듦!
2) AOMC
마커가 스스로 빛을 내면서 위치를 알려줌
마커가 스스로 라이트(보통은 적외선 LED)를 쏴서, 자신의 위치를 알려줌. 능동적임(active)
- 스스로 라이트를 쏘는 만큼 당연히 파워가 필요함. 그리고 빌트인 회로를 가지고 라이트를 제어하기도 함.
- 이 마커들은 유니크한 ID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passive처럼 이 마커가 어디에 붙어있는 마커인지 열심히 추정할 필요가 없음. => post processing이 불필요함.
- 당연하게도 이 LED 마커들을 track하기 위해서, 주변에 적외선(infrared) 카메라가 둘러싸고 있어야 함.
- 이 여러 대의 카메라 뷰로부터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시스템에서 triangulation을 통해 마커들의3D 포인트를 추정함.
그리고 digital skeleton을 만듦!
■ POMC vs AOMC
- Cost: 당연히 LED나 파워가 필요없는 passive가 더 저렴함 - Marker Complexity: 당연히 active가 더 복잡함 - Lighting dependency: passive는 어두운 곳에서 해야 잘됨. 카메라 빛 이외의 다른 빛이 들어오면 그 빛도 반사하기 때문. - Marker occlusion: 복잡한 동작을 하면 마커가 가려진다. passive의 경우 누가 가려졌는지 추정하기 어렵지만, active의 경우 고유한 ID가 있기 때문에, 누가 가려졌는지 추정할 수 있음.
◆ Motion Capture Methods and Systems - IMC (Inertial Motion Capture)
카메라 없이 IMU센서가 붙은 옷을 직접 입고 모션캡쳐 - 가속도, 각속도, 자기장 방향
키워드는, "카메라 없이!!"
움직임을 캡쳐하기 위해서 카메라를 사용하는 대신에, 작은 센서(IMU 센서)들이 붙은 옷을 착용함.
이 센서들이 가속도, 각속도, 자기장 방향을 측정해서, 액터의 position과 방향을 결정함!
▶장점 :
-Portability and flexibility.휴대하기 쉽고 유동성이 좋다.
-No occlusion issue. 입음으로써, 액터의 몸에 붙어있는 센서를 직접 감지하기 때문에 센서가 가려져있어도 occlusion 이슈가 없다.
-Faster setup.카메라의 정확한 배치와 보정, 특수 조명이 필요하지 않아서 세팅이 쉽고 빠르다.
-Real-time feedback. 실시간 모션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어서, 캡처 세션 중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다.
▶단점 :
-Positional accuracy. IMU센서는 지구의 중력장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교하게 다루기가 힘듦! <-이게 젤 문제
-Magnetic interference. IMC 시스템은 자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주변 자석 물체나 metal 물체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음.
-Battery life.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모션캡쳐를 오래 진행할 때는 도중에 충전이나 교체가 필요함.
◆ Motion Capture Methods and Systems - 기타 실험적인 모션캡쳐 기술들
■ Magnetic Motion Capture
IMC에서 가속도, 각속도 빼고 자기장만 써서 하는 느낌.
센서가 송신기가 생성하는 자기장 변화를 감지해 3D position 데이터로 바꿈.
■ Mechanical Motion Capture
그림과 같은 기계적인 장치를 착용해서, 이 기계의 움직임을 추정해서 움직임 데이터를 캡쳐함. 불편하고 움직임이 제한되어서 인기가 덜함.
■ Markerless Motion Capture
마커 굳이 있어야 돼? 그냥 마커 안쓰고 한번 해보자~하는 아이디어.
depth-sensing 카메라나, 기계학습을 통해 구현함. 또는 그 둘을 합쳐서 구현함.
잠재력이 높아서, 굉장히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연구이다.
월드컵 해설 뷰 정도로 멀리 있는 축구선수 움직임 따와서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기도 함!! wow
◆ Post-processing of POMC
POMC의 후처리 과정에는 어떤 게 있냐? 에 관한 이야기.
POMC가 AOMC보다 마니 쓰임. 더 저렴하고, 쓰기 간편하고, 좀 더 친숙하기 때문.
POMC를 쓰려면,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Post processing이 필요하다고 했었다!
그럼 어떤 Post processing들이 있을까?
1) marker ambiguity
마커 모호성을 풀어야 한다. 마커가 각자 id가 없기 때문에 추정해서 구분을 해줘야 한다는 것. 빠르거나 복잡한 움직임을 하면, 어디에 있는 마커인지 구분하기 어려워짐. 그래서, 마커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에러가 적도록 해줘야 한다.
2) Reducing noise
센서를 이용해서 모션을 캡쳐하면, 노이즈가 심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해결을 해줘야 함.
카메라 해상도, 라이팅 컨디션, 마커의 잘못된 반사 등으로 인해 노이즈가 끼는데, 이런 부분을 해결해줘야 함.
3) Gap filling
마커가 가려지는 경우, 3차원 position이 정확히 계산되지 않아서, 결과 데이터 사이에 갭이 생김.(없는 녀석이 생김)
이런 경우 보간을 해주거나 수동으로 마커 위치를 조정해서 연속적인 움직임을 만들어줄 수 있음.
4) Rigging and retargeting
모션 캡처 데이터를 애니메이션에 사용하려면 데이터를 디지털 스켈레톤에 매핑해야 함.
이를 위해 리깅(Rigging)과정을 거쳐 디지털 스켈레톤에 관절과 뼈를 생성하고, 리타겟팅(Retargeting) 과정을 통해 마커의 motion 데이터를 디지털 스켈레톤의 해당 관절과 뼈에 매핑함.
5) Constraint enforcement
내가 지금 모션 데이터를 통해 3차원 데이터를 얻는 과정 자체는, 우리 몸이 구조상 할 수 있는 모션인지 고려한 게 아닌것임! 따라서 constraint를 향상해서 구조상 불가능한 친구들을 없애거나 조정해줘야 함
6) Cleanup and optimization
초기의 후처리 작업 이후에도, 추가적인 모션 데이터 정제 및 최적화 작업이 필요함.
예를 들자면 마커가 없어지기도 하지만, 여러 개를 반사할수도있고, 혼선이 일어나서 여러 카메라에서 다양하게 반사할수도잇음.. 이런애들을ghost marker라고 부르는데, 얘네를수동으로 없애주거나 자동으로 없애는 알고리즘을 써야 함
◆ Motion Capture Labeling Problem
marker들의 occlusion이슈, 빠르고 복잡한 움직임, 또는 시각적 모호성으로 인해서, POMC 시스템은 마커들 사이에서 누가 누군지 구분하기 힘들어 함.
그래서 실제와는 좀 다른 결과가 나오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함.ㅠㅠ
=> 자동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법(자동 라벨링)이 연구되고 있음!! 대표적으로, 다음 논문을 살펴볼 것임.